잇몸병 원인
잇몸병으로 발전하는 단계를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하게 일반적으로는 이렇게 건강한 잇몸에서 우리가 이제 치석이라든지 이물질이라든지 음식물들이 들어가게 되면서 잇몸이 붓게 되고 이 상태로 가만히 놔두게 됩니다.
이 상태가 지속이 되면 잇몸뼈가 녹아내려서 이렇게 점점 잇몸뼈가 녹아내리게 되고 결국 치아가 흔들이는 상황까지 이르게 됩니다.
이 과정이 아주 천천히 일어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괜찮은데라고 생각하시다가도 하루아침에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잇몸병 증상
첫 째, 잇몸병이 시작되는 단계로 양치할 때 이 몸에서 피가 난다거나 피가 한두 번씩 꼭 납니다.
둘 째, 잇몸병의 초기 증상으로 잇몸이 붓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잇몸이 붓는 듯한 느낌이 오면 염증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잇몸이 간질간질 아프신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잇몸병의 초기 증상이다.
위에 증상 중에 하나라도 느껴진다면 꼭 치과에 가야합니다.
사람마다 통증을 느끼는 부분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병 치료 방법
잇몸병의 무서운 점은 잇몸병이 심하게 되면은 일상생활에 지장이 될 만큼 통증이 동반합니다.
막 부은 듯한 느낌이 들고 알리고 아프다가 또 괜찮아지고를 반복합니다.
그런데 이때 잇몸병이 안 아프네 괜찮네 반복하다보니 일시적으로 내가 몸이 안 좋았나 면역력이 떨어졌나 생각을 하시게 됩니다. 하지만 이 상태에서 방치하게 되면 잇몸안에 생긴 염증을 방치하게 됩니다.
그럼 잇몸 치료가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하는 건가를 알아보겠습니다.
잇몸 치료 같은 경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거는 흔히 많이 하시는 스케일링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는 치근 활택술 그리고 치주 소파술이라고 하는 잇몸 치료이 있습니다.
또한 수술적 방법도 있습니다.
스케일링과 치근 활택술, 치주 소파술 차이점
흔히 알고 있는 스케일링은 치아에 있는 치석 덩어리 제거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케일링을 하시면 치석이 있던 공간이 이렇게 빠지면서 구멍이 나거나 시술받는 도중 피가 난다고 스케일링하면 안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케일링을 주기적으로 한 경우 구멍이 생기지 않습니다.
또한 치석이 쌓이며 잇몸병까지 이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잇몸병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즉, 스케일링을 함으로써 치아 부분 즉 잇몸 상방에 있는 부분만 염증이나 치석을 제거하게 됩니다.
잇몸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스케일링을 주기적으로 받지 않는 상태를 지속한 경우 잇몸 하방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잇몸의 하방에 있는 치석이나 염증까지 제거를 해야하는 단계에 이르게 됩니다.
치근활택술과 치수소파술이라는 잇몸병치료가 있습니다.
사람마다 상태가 다르니 자세한 부분은 상담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용
비용은 치과마다 다릅니다.
주말에 받는 것과 평일에 받는 것도 다르고 낮에 받느냐 야간진료를 받느냐에 다릅니다.
또한 의원급이냐 병원급이냐에 따라 가격 측정도 다릅니다.
평일보다 주말이 더 비싸고 낮에 받는 것보다 야갼진료를 받는 게 가격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의원급보단 병원급이 가격이 비쌉니다.
하지만 잇몸 치료는 다 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그런 거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입니다.
자세한 부분은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잇몸을 좋게 하는 습관
부드러운 모가 있는 칫솔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뻣뻣한 칫솔을 쓰게 되면 이도 갈리게 되고 잇몸에 자극이 가해져서 피가 많이 납니다
전동 칫솔도 좋습니다.
양치를 해도 빠지지 않는 이물질이 있습니다.
이부분 치간 칫솔은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안 들어가면 억지로 넣어서 피가 나게 하면 잇몸을 상하게 합니다.
워터픽도 좋습니다. 반드시 쓸 필요는 없지만 잇몸 염증이 있으신 분들은 도움이 좀 많이 됩니다.
소금 양치도 있습니다.
하지만 두껍고 거친 소금을 사용할 경우 잇몸이 다 상하게 됩니다.
소금 양치를 하려면 부드러운 주염 소금같은 거로 하시는 추천드립니다.
소금 양치는 잘 하면 살균효과를 볼 수 있지만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잇몸이 상할 수 있습니다.